Community 커뮤니티

학과소식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 이O훈, 박O호, 정O업, 손O 2021년 공개 SW 개발자대회 수상

  • 2021-12-13
  • 관리자
  • 7648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 3학년 이O훈, 박O호, 정O업, 손O 학생은 [2021년 공개 SW 개발자 대회]에서 국내 최대 규모 공모전에서 동상으로 큐브리드 기업상을 수상하였습니다. 해당 학생들은 '시각 장애인을 위한 버스 승 하차 시스템'이라는 주제로 대회에 참가하였으며 앱에 대한 개요는 다음과 같습니다.


 본 출품작 ' 시각장애인을 위한 버스 승 하차 시스템'은 시각장애인의 버스 탑승을 도와줍니다.
시각장애인이 사용하는 사용자 앱과, 버스 기사가 사용하는 버스 앱으로 구성됩니다.

현재 위치 확인을 원할 때, 가장 가까운 정류소의 종류와 거리를 음성으로 출력합니다. 시각장애인은 자신이 올바른 위치에 서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버스 승차를 원할 때 버스 번호를 음성 또는 키 패드를 통해 입력하면, GPS로 해당 정류장에 가장 빨리 도착하는 버스를 예약할 수 있습니다. 예약된 버스의 버스 기사와 커넥션을 만들어, 시각장애인이 탑승 전 버스가 떠나는 것을 방지합니다. 그리고 예약된 버스가 정류소에 도착하면 버스의 번호를 지속적으로 안내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능의 주 목적은 버스 입구의 스피커에서 버스 번호가 출력 되어, 시각장애인들이 소리를 통해 버스 입구를 찾기 쉬워집니다.

버스 하차를 원할 때, 버스 내부의 하차 버튼을 찾을 필요 없이, 앱의 하차 버튼을 누르면, 예약 기능을 통해 자신이 탑승한 버스의 하차벨 위치를 찾지 않고도 하차 여부를 알릴 수 있습니다. 해당 기능을 통해 버스 앱에 하차 알림을 전송하여 자신이 하차 예정인 정류소에 하차 할 수 있습니다.


 해당 대회에 참가하였던 대표 학생은 "뜻이 맞는 친구들과 함께 학교에서 배운 내용을 응용해보고자 공모전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모두가 각자 맡은 역할을 잘 수행해줬기 때문에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라고 수상소감을 전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