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일반 대학원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자랑스러운 우리 말과 글로 키우는 비전과 도전 정신!
문학으로 이 시대 문화콘텐츠를 이끌어갈 창의적 인재 양성!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대학원 교육목표

▣  교육목표


국어국문학과는 국가와 지역 사회 발전 및 대학원 특성화의 구체적 실현을 위하여 기초 이론을 바탕으로 세부 전공 분야에서 심도 있는 연구를 진행하여 한국어문학의 새로운 영역과 문예창작의 이론과 실천 방안을 계발할 뿐만 아니라 고도의 한국어문학적인 능력과 독창적 자질을 배양하는 동시에 미래지향적인 장․단기 발전 계획을 수립 하고 실천함으로써 학문의 올바른 정립과 발전 및 민족 문화 창달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적이고 지도력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데 교육의 목표를 둔다. 



▣  기초공통과목


º  고전문학연구(Classical Korean Literature) 

고전시가와 고전산문을 종합적으로 고찰하여 고전문학 전반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º  현대문학연구(Studies on Modern Korean Literature) 

현대 문학의 이론과 실제를 폭넓게 검증하여 이를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수용하여 현대 한국 문학의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º  한국어학연구(Korean Linguistics) 

음성론, 음운론, 형태론, 통어론, 의미론, 국어사, 방언학 등 한국어학 전반의 이해를 목적으로 연구 강의한다. 

º  현대문법학연구(Studies of Current Grammar) 

새로운 문법 이론을 연구하여 한국어의 형태 • 구조의 이해와 적용을 통해 현대 한국어 문법의 특성을 파악한다. 

º  한국문학양식론(Genre of Korean Literature) 

장르의 개념 및 장르연구사를 살펴보고 한국 고전문학 각 장르의 발생, 형식적 특성 및 미학적 원리와 장르의 상 

º  문예비평론(Criticism of Literature) 

문학 비평의 원리, 목적, 기능의 이론적 탐구와 더불어 문학 비평의 특성과 전개 과정을 탐색한다. 

º  현대문학연구사(The History of Modern Korean Literary Studies) 

현대 문학 분야의 기존 연구 동향을 체계적으로 파악하여 앞으로의 새로운 연구 방향을 모색한다. 

º  고전문학연구사(History of Studies on Classical Korean Literature) 

고전문학의 연구동향을 장르별, 시대별로 파악하여 앞으로의 연구방향을 모색한다. 

º  한국어학연구사(History of Korean Linguistics) 

한국어학의 성과를 각 분야별로 살펴봄으로써 한국어학 연구의 현황을 점검하고 앞으로의 연구 과제를 찾는다. 


▣  전공과목


º  훈민정음연구(Studies on Hunminjeongum) 

훈민정음 해례본에 대한 서지학적, 언어학적 검토를 통해 신문자 창제의 배경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º  한국어문법론연구(Studies on Korean Grammar) 

현대 우리말의 형태와 구조를 깊이 있게 탐구하고 독자적인 연구 방법론을 확립하도록 한다. 

º  한국어형태론연구(Studies on Korean Morphology) 

한국어 형태소와 단어들의 다양한 생성 과정과 기능을 연구한다. 

º  고대한국어연구(Studies on Ancient Korean Language) 

훈민정음 창제 이전 시대의 우리말을 기록한 자료들, 즉 한자 차자표기 자료들을 통해 15세기 이전 우리말의 모습 

º  한국어의미론연구(Studies on Korean Semantics) 

한국어 의미 구조의 특수성을 체계적으로 밝히기 위한 의미 이론을 수립한다. 

º  한국어음운론연구(Studies on Korean Phonology) 

한국어의 음운 체계와 음운 변화를 이론과 자료 두 측면에서 점검한다 

º  한국어통사론연구(Studies on Korean Syntax) 

한국어 통어 구조를 대상으로 짜임새와 결합 구조를 검토한다. 

º  한국어화용론연구(Studies on Korean Pragmatics) 

언어학에서의 담화상황을 고려하여 언어현상들인 가리킴말과 대용 표현, 담화 행위, 담화 구조의 분석, 대화상의 함축, 경어법 체계 따위를 연구한다. 

º  근대한국어연구(Studies on Modern Korean Language) 

17, 18, 19세기에 걸쳐 변화된 우리말의 모습을 살펴본다. 

º  중세한국어연구(Studies on Middle Korean Phonology) 

훈민정음 창제 이후 우리말을 전면적으로 표기하게 된 시대의 언어를 훈민정음 해례본의 기록과 문헌자료들에 나타난 표기를 중심으로 살펴본다. 

º  인지언어학연구(Studies on Congnitive Linguistics) 

인지언어학의 방법론이 어휘, 통사, 담화 연구에 어떻게 적용가능한가를 분석하고 연구한다. 

º  현대언어학이론연구(Studies on Modern Linguistic Theory) 

생성문법, 격문법, 의존문법, 기능문법, 등 서구의 언어학 이론을 살피고, 이것을 국어학 연구에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모색한다. 

º  한국어정서법이론연구(Studies of Korean Orthography) 

중세, 근대, 현대로 이어지는 표기법의 대강과 그 변천과정을 체계적으로 고찰한다. 

º  한국어문법사연구(Studies on History of Korean Grammar) 

한국어 문법의 시대적 변천과정 및 형태소의 형성과정과 기능변화를 체계적으로 연구하여 한국어 문법의 연사적 변천 양상을 밝힌다. 

º  한국어담화문법연구(Studies on Korean Discourse Grammar) 

담화에 나타나는 정보, 초점, 생략, 대용 강조를 중심으로 한국어 담화의 짜임새와 담화의 묶음에 나타나는 체계를 파악한다. 

º  한국어문자론연구(Studies of Korean Grammatology) 

우리말을 기록해 온 문자의 역사를 개관하고 각 문자의 특성 및 체계와 표기법을 고찰하는 과정과 함께 각 문자의 특성 및 체계와 표기법을 고찰하는 과정과 함께 해당문자들이 기록하고 있던 당시 우리말의 모습에 접근해본다. 

º  한국어사연구(Studies of Korean History) 

한국어의 역사를 고대부터 현대까지 음운, 문법, 어휘 등 전반에 걸쳐 개관하고 심화 연구 및 새로운 연구와 필요한 주제를 찾아 탐구한다. 

º  한국어방언론연구(Studies on Korean Dialectology) 

국어의 각 방언의 특성에 대하여 조사 연구하여 지역방언의 체계를 세우고, 또한 사회적 요인에 따른 사회방언의 특성을 연구한다. 

º  한국어학사연구(Studies on History of Korean Linguistics) 

한국어 연구의 역사를 주제별로 살펴보고 연구 현황과 앞으로의 과제를 전망한다. 

º  한국어음운사연구(Studies of Korean Historical Phonolgy) 

고대 한국어로부터 현대 한국어에 이르기까지 한국어 음운 체계 및 음운 현상의 시대적 변천과정을 살핀다. 

º  텍스트언어학연구(Studies on Text Linguistics) 

입말과 글말을 대상으로 하여, 거시구조와 미시구조의 차원에서 텍스트의 응집성과 응결성을 이해하고, 이를 통하여 텍스트의 짜임새와 상관성을 체계화한다. 

º  한국어어휘사연구(Studies on History of Korean Vocabulary) 

한국어 어휘 구조 및 어원과 시대적 변천 양상을 살피고, 어휘의 변천에서 알 수 있는 음운론적 • 형태론적 • 의미론적 사실들을 귀납하여 한국어의 역사 기술에 이바지할 수 있는 점들을 발견해 낸다. 

º  한국어논술지도론연구(Studies on Korean Statement Guidance Theory)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력으로 논리적인 문장을 쓰도록 하기 위한 방법과 원리를 분석 • 연구한다. 

º  한국어독서지도록연구(Studies on Korean Reading Guidance Theory) 

문학작품 따위의 문장 내용을 이해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고, 나아가서 사고력 • 표현력 • 독창성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º  응용언어학연구(Studies on Applied Linguistics) 

이론언어학을 실제로 다른 영역에 적용하여 사회언어학, 심리언어학, 국어교수법 따위의 폭넓은 연구를 함으로써 언어학 연구의 폭을 넓히고 다양성을 추구한다. 

º  고전수필연구(Classical Korean Essays) 

한국 고전수필을 폭넓게 강독하고 구조를 분석하여 이론적 접근 가능성을 탐구한다. 

º  고전작가연구(Classical Lorean Writers) 

한국 고전문학 작가의 생애와 사상 및 정치적, 학문적 경향을 검토하고 이들이 작품에 미친 영향을 연구한다. 

º  민속문학연구(Korean Folk Literature) 

한국의 민속문학을 전통문화의 흐름 속에서 고찰하고 앞으로의 계승 방향을 연구한다. 

º  한국문학사상연구(Korean Literary Thoughts) 

한국 고전문학에 관한 사상의 역사를 통시적으로 검토하고 이를 개별 문인들의 문학사상과 연관지어 탐구한다. 

º  한국문헌학연구(Korean Philology) 

고전문학 작품을 문헌학적 관점에서 접근하여 창작시기, 판본 형태, 출판 환경 등을 밝혀낸다. 

º  한국한문학연구(Sino-Korean Literature) 

한국한문학의 대표 작품을 시대별, 장르별로 강독하고, 개별작품 분석을 통해 연구방법론을 익힌다. 

º  고전시가연구(Classical Korean Poetry) 

한국 고전시가의 역사적 전개, 장르, 작가를 고찰하여 고전시가 문학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º  고전소설연구( Classical Korean Novel ) 

한국 고전소설의 역사적 전개, 유형, 작가, 유통 등에 관해 고찰하고 새로운 연구방향을 모색한다. 

º  한일비교문학연구(Comparative Reserch on Korean and Japanese Literature) 

한 • 일 고전문학의 영향 및 수수관계를 파악하고 두 나라 작품을 대비적으로 살펴 동아시아 문화권의 특성을 이해한다. 

º  고전문학주제론(Study of Subjects on Classical Korean Literature) 

고전문학 작품의 주된 주제들을 살펴보고 그 주제들의 시대적, 장르적 특성과 변화를 분석함으로써 한국문학에 나타난 우리 민족정신을 파악한다. 

º  구비문학주제론(Korean Oral Literature) 

한국 구비문학의 특성, 역사적 전개과정, 기록문학과의 관계 등을 연구한다. 

º  고전비평연구(Classical Korean Literature Criticism) 

고전비평의 전반적인 흐름을 개관하고 시대별 양상과 특성을 이해한다. 

º  고전소설작품론(Works of Classical Korean Novel) 

고전소설 주요 작품의 구조, 주제, 문학사적 의의 등을 파악하여 고전소설 전반에 대한 이해를 심화한다. 

º  고시가작품론(Works of Classical Korean Poetry) 

고전시가 주요 작품의 주고, 주제, 문학사적 의의 등을 파악하여 고전시가 전반에 대한 이해를 심화한다. 

º  고전문학연구방법론(Methodology of Classical Korean Literature Study) 

고전 문학에 관한 선행 연구의 방법론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새로운 연구 방법론을 모색한다. 

º  고전산문연구사(History Studies on Classical Korean Narrative) 

설화, 전, 판소리, 야담, 고전소설 등에 대한 기존의 연구성과를 검토하고 바람직한 연구방법론을 모색한다. 

º  고전시가연구사(History Studies on Classical Korean Poetry) 

고대가요, 향가, 속요, 시조, 가사 등의 고전시가 장르에 대한 기존의 연구성과를 검토하고 앞으로의 연구방법론을 모색한다. 

º  고전산문문학사연구(Studies in the History of Classical Korean Prose) 

한국고전산문의 시대적 흐름과 장르별 연구사를 살펴보고 앞으로의 연구방향을 모색한다. 

º  고전시가문학사연구(Studies in the History of Classical Korean Poetry) 

한국고전시가의 시대적 전개과정을 살펴보고 각 장르간의 유기적 관계 및 변화양상을 연구한다. 

º  한문학작가론(Studies in Sino-Korean Authors) 

한국한문학 작가의 생애, 사상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이들과 작품과의 상관성을 연구한다. 

º  한중비교문학연구(Comparative Research on Korean and Chinese Literature) 

한국과 중국 고전문학의 상호 수수 및 영향관계를 파악하고 한국적 변용과 특성을 연구한다. 

º  한문학작품론(Studies in Sino-Korean Literature) 

한국한문학의 대표 작품을 장르별로 선정하여 강독하고 선행 연구성과를 검토하여 다양한 해석 가능성을 모색한다. 

º  고전연희론(Study of Traditional Folk Literature) 

한국고전연극 및 놀이의 종류와 특징을 살펴보고 현대적 계승 방안을 다각적으로 탐구한다.     . 

º  구비문학작품론(Works of Korean Oral Literature) 

구비문학의 각 장르별 대표 작품을 선별하여 강독, 분석함으로써 구비문학에 대한 연구 능력을 배양한다. 

º  고전문학지리연구(Geography of Classical Korean Literature) 

특정지역과 관련된 고전문학 작가와 작품을 분석하고 연구할 뿐만 아니라 해당지역 탐방을 병행하여 풍토와 문학과의 관련성을 실증적으로 탐구한다. 

º  문체론연구(Studies on Stylistics) 

현대 한국 문학 작품들을 언어학적 방법에 입각하여 그 작품의 문체를 분석 검토하고, 이를 문학적인 측면에서 재조명하여 새로운 이론 형성의 방법론을 수립한다. 

º  한국현대작가론연구(Studies on the Theory of Modern Korean Writers) 

한국 현대 문학의 작가들을 전기적 • 사회적 • 시대적 환경과 함께 그 작품의 특성과 사상적 배경을 연구 검토하여, 한국 문학의 가치를 재평가하고 이의 발전을 위한 방향을 제시한다. 

º  한국현대문학사연구(Studies on the Theory of Modern Korean Literature) 

현대 한국 문학의 개괄적인 고찰로 핵심적인 문제를 부각시켜, 기존의 여러 학설을 비교 검토하고, 문학사와 역사와의 변별성 및 문학사의 한계를 집중 연구한다. 

º  현대문학장르론(Genre of Modern Korean Literrature) 

문학 양식의 발전과 발생에 대하여 이론적으로 접근하여 한국 현대 문학의 장르적 특수성을 연구 정립한다. 

º  한국현대시연구(Studies on Modern Korean Poetry) 

한국 현대시를 다각적으로 검토 • 조명하여, 한국 현대시의 본질을 탐구하고 나아가 미래 한국 현대시가 나아갈 방향을 모색한다. 

º  한국현대소설연구(Studies on Mordern Korean Novel) 

한국 현대소설의 주요 작품들을 대상으로 하여 그 기법과 특질을 종합적으로 연구 검토하고 작품을 올바르게 연구 비판할 수 있는 방법론을 모색한다. 

º  한국현대비평사연구(Studies of History Modern Korean Criticism)  

한국 문학 비평의 형성과 전개 과정을 연구 고찰하여 한국 문학 비평의 흐름을 파악하고 한국 문학 비평의 이론과 방법론을 모색한다.   

º  한국현대시론연구(Studies on the Theory of Modern Korean Poetry)   

동서양의 주요 현대시 이론을 검토하고, 이들 이론의 구체적인 검증을 한국 현대시를 통하여 구현한다.  

º  한국현대소설론연구(Studies on the Theory of Modern Korean Novel)  

현대 한국 소설의 구조적 특징과 소설 전개의 기법을 종합적으로 연구 비판하여, 작품 평가의 새로운 방법과 그 이론을 모색한다.   

º  현대시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of Mordern Korean Poetry)  

현대시를 보다 깊이 이해하고 해석하기 위해 다양한 문학 이론들을 섭렵하여 심도 깊은 접근과 과학적인 분석을 시도한다.   

º  한국현대시사연구(Studies on the History of Korean Contemporary Poetry)  

한국 현대시를 문학사적 각도에서 시인별 • 작품별로 조명하여 한국 현대시의 본질을 탐구하고 미래의 한국 시가 나아갈 길을 모색한다.   

º  한국현대작가연구(Studies on Modern Korean Novelists)  

한국 현대 소설가의 전기적 사실과 작품의 상관관계를 중점적으로 살펴본다.  

º  한국현대소설작품연구(Studies on Modern Korean Novels)  

시대별 • 장르별로 뛰어난 한국 현대 소설 작품을 여러 방법론을 적용하여 해석, 평가한다.   

º  현대문학장르연구(Studies on Genre of Korean Modern Literature)   

현대 문학의 일반적 이론을 바탕으로 한국 문학의 각 장르마다의 특수성을 부각시켜 핵심적 문제를 연구한다.   

º  한국현대시인연구(Studies in Modern Korean Poets)  

한국 현대 시인의 작품 및 그 시인에게 미친 시대적 • 개인적 영향력을 조사하고 그 시인의 독자적인 정신세계에 대해 종합적으로 연구한다.   

º  한국현대시작품연구(Studies in Modern Korean Poetry)  

현대시의 주요 작품들을 선정, 작품의 주제와 형식미, 사회적 성격 등을 중심으로 현대시의 통합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º  한국현대문학사론특강(Special Topics History of Korean Modern Literature)  

현대 문학사의 흐름을 파악하고, 그 기술 방법의 검토를 통해 문학사의 통합을 가능하게 하는 방법을 모색하여 문학사의 이론을 체계화한다.   

º  한국현대소설론특강(Review of Studies on Modern Novels)  

한국 현대 소설 비평사에서 의미 있는 연구들을 찾아내어 분석 정리하여 비평과 소설의 상관관계를 밝힌다.   

º  한국현대문학연구사론(Studies on the History of Modern Korean Literature)  

한국 현대 문학에 대한 기존 연구를 살펴봄으로써 한국 현대 문학의 연구에 대한 역사를 보는 새로운 시각을 갖게 한다.   

º  현대문예사조사론(The History of Modern Literary Trends)  

문예 사조의 변천 과정을 고찰하여 현대 문학을 이해하는 새로운 바탕을 수립함을 물론, 체계적 사고를 통한 작품의 접근 방향을 탐색한다.   

º  한국현대소설기술론(Crafts of Modern Korean Novels)  

소설 창작의 이론 및 창작 기술을 구체적인 작품을 통하여 습득한다.   

º  한국개화기문학연구(Korean Literature in the Enlightenment Period)  

한국의 개화기에 형성된 소설 • 시가 • 수필 등을 수집 연구하여, 여기에 반영된 작가의 사상과 감정을 파악하고, 고전 문학과 현대 문학의 과도기적 성격을 이해한다.   

º  한국현대시특강(Review of Modern Korean Poetry)  

한국 현대시의 본질과 특징을 상상력, 시간과 공간, 미적 거리 등에 의해 실증적으로 분석, 연구한다.   

º  한국현대소설사연구(Studies on the History of Modern Korean Novels)  

현대 한국 소설 작품의 면밀한 분석을 통해 문학적 가치와 의의를 조명하고, 이를 시대적으로 검토해 봄으로써 소설사 정립에 기여한다.   

º  한국현대비평론연습(The Practices of Modern Korean Criticism)  

한국 문학 비평에 관한 유형, 유파, 방법론 등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분석,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