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riculum 교육과정

교과목 개요

정보통신공학 전공

전공필수

  • 전기자기학I(Electromagnetics I) 
    전기 및 자기의 기본적인 여러 현상을 벡터 해석, 쿨롱의 법칙 및 전계의 세기, 전계의 에너지 및 전위, 유전체, 도체 및 정전 용량, 사상 및 사상법, 포아송 및 라플라스 방정식, 정상자계, 자성체 및 인덕턴스, 맥스웰 방정식 등을 통하여 강의한다. 
  • 전기자기학II(Electromagnetics II) 
    전기 및 자기의 기본적인 여러 현상을 벡터 해석, 쿨롱의 법칙 및 전계의 세기, 전계의 에너지 및 전위, 유전체, 도체 및 정전 용량, 사상 및 사상법, 포아송 및 라플라스 방정식, 정상자계, 자성체 및 인덕턴스, 맥스웰 방정식 등을 통하여 강의한다. 
  • 회로이론(Circuit Theory) 
    교류 전압, 전류, 전력, 정현파 및 기본 교류 회로, 페이저, 주파수 응답, 일반 선형 회로망의 제 정리, 유도 결합 회로, 4단자망, 비정현파, 분포 정수 회로, 라플라스 변환 및 응용에 관한 내용을 강의한다. 
  • 디지털시스템(Digital Systems) 
    순차회로의 기본인 플립플롭, 레지스터, 카운터 및 메모리에 대해 강의하며, 레지스터 전송회로를 이용한 디지털 연산 논리, 제어 논리 및 제어장치의 하드웨어적 설계 등을 학습하여 디지털 시스템 실현 능력을 배양한다. 

전공선택

  • 광통신공학(Optical Communication Engineering)  
    광에 의한 통신의 이론적 측면, 광학, 광섬유의 전파 특성, 광원, 광 검출기 등의 특성과 광의 변조 및 복조원리, 광통신 시스템 등을 강의하며 초고속 유선통신의 매개로서 광대역 시분할,파장분할 광통신 시스템을 다룬다. 기말 프로젝트는 성능, 가격 등 실제적 요소를 고려하는 장거리 광통신 시스템 망의 설계를 다룬다. 
  • 데이터통신공학(Data Communication Engineering)  
    데이터 전송에 대한 기본 원리 및 정의를 바탕으로 데이터 통신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하도록 하고, 전송 기술, 근거리 네트워크, 데이터 통신장비, 각종 프로토콜 등을 소개하며 데이터 통신의 하드웨어 및 컴퓨터 관련 응용분야를 다룬다. 
  • 디지털공학(Digital Engineering) 
    디지털회로의 기초 이론인 2진수의 개념 및 부울대수의 성질과 논리회로의 간소화 방법 등을 배우며 플립플롭과 다양한 조합논리회로의 구성 및 실용적인 디지털회로의 설계를 강의한다. 
  • 디지털통신시스템(Digital Communication Systems) 
    디지털신호에 대한 통신기법을 중심으로 ASK, FSK, BPSK, QPSK 그리고 MSK와 같은 디지털변조방식, 변조파의 스펙트럼, 동기방식, 확률적 개입을 도입한 코히런트 및 비코히런트 검파에서의 오율, 디지털통신 시스템에서의 설계기법을 다룬다. 
  • 마이크로파공학(Microwave Engineering) 
    전송 선로, 전자파의 전파, 도파관의 특성, 임피던스 변환과 정합, 마이크로파 공진기 및 여파기 등의 마이크로파 회로, 마이크로파 반도체 및 능동 소자의 원리 및 응용 등에 관하여 강의한다. 
  • 마이크로프로세서응용(Microprocessor Applications) 
    현대의 모든 기계나 전자 시스템은 사람의 제어 명령을 받아 제어 기능을 수행한다. 이 시스템에서 사람의 제어 명령을 수신하여 해석하고 그 명령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마이크로프로세서가 필요하다. 본 수업에서는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구조 및 C-프로그램 명령 체계를 공부하고 실습을 통하여 마이크로프로세서와 입출력 장치의 인터페이스 설계 기술 및 임베디드 시스템 설계 기술을 습득한다. 
  • 반도체소자(Semiconductor Devices) 
    반도체 물질을 바탕으로 소수 및 다수 캐리어에 대하여 양자 역학적인 개념을 도입 PN 접합, BJT, FET, MOSFET와 같은 반도체 관련 소자의 동작 원리, 제작 기술에 대한 특성 이해와 개념을 갖도록 하며, 집적회로 설계 기초와 공정과정을 익힌다. 
  • 안테나공학(Antenna Engineering) 
    전자파의 방사에 관한 일반적인 이론과 안테나에 관한 여러 정수의 고찰, 각종 안테나의 원리 및 제 특성, 배열 안테나의 특성, 급전선의 종류와 특성, 안테나 측정법 등에 관한 내용을 강의한다. 
  • 위성통신공학(Satelite Communication Engineering) 
    개략적인 위성 시스템과 그 구성 요소로써 안테나, 송신기, 중계기 등의 동작 특성을 알아보고, 위성궤도별, 응용 목적별 특징, baseband 신호 및 변조 방식, space link와 관련된 각종 특성, 위성국과 위성국, 위성국과 지구국 사이의 간섭 및 FDMA, CDMA 등을 포함한 위성 access 방식에 대해 강의한다. 위성통신 설계의 핵심인 down-link 설계과정을 통하여 위성통신 링크 설계 개념을 체득한다. 
  • 이동통신공학(Mobile Communication Engineering) 
    이동 통신의 전파 전송, 페이딩 이론 및 페이딩 시뮬레이터 설계, 잡음과 간섭, 디지털 변복조의 원리, 이동 통신망 구성, 그리고 다중 통신을 위한 TDMA, FDMA, 대역 확산 방식을 이용한 CDMA와 디지털 셀룰라 시스템에 대하여 포괄적으로 강의한다. 
  • 인터넷통신망(Internet Internetworking) 
    인터넷의 기본 개념 및 internetworking 구조를 소개하고, IP 주소방식, TCP/IP 프로토콜 및 일부 응용 프로토콜의 동작 원리를 습득케 하며, 최신 프로토콜 개발 동향을 다룬다. 
  • 전자계산기구조(Computer Architecture) 
    메모리 소자 및 마이크로프로세서 소자의 구성과 동작 원리를 파악함으로써 디지털 시스템에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에 대한 흐름도를 이해하며 레지스터, 데이터 흐름, 마이크로 동작, 제어 함수 등을 포함하고 있는 특수 프로세서의 물리적 구조를 습득하게 한다. 
  • 전자회로(Electronic Circuits) 
    차동증폭기, 궤환 증폭기, A/D 및 D/A 변환기, 고주파 응답 등에 대한 기본 원리, 광대역 증폭기, 동조 증폭기, 연산 증폭기, 능동필터, 발진회로, 기타 응용 전자회로를 강의한다. 
  • 정보보호(Information Security) 
    통신로 상에서 전달되는 정보를 보호할 수 있는 보안 기법과 암호화 기법을 배운다. 유한체와 정수론에 대한 대수학적 구조를 익히며, 암호이론과 보안의 개념, 암호의 발전 과정, DES, AES, RSA 등 암호시스템들의 특징을 배운다. 
  • 통신망설계(Communication Network Design) 
    컴퓨터 하드웨어의 구성을 기초로 설계되어진 통신망 시스템의 구조를 분석, 설계한다. 통신망의 최적 설계를 위한 중요 구성 파라메타에 관련된 이론을 살펴보고 구성 디바이스의 이중화, 삼중화 및 시스템의 신뢰성을 고려하기 위한 관련 프로토콜에 대한 이론을 다룬다. 
  • 통신이론(Communication Theory) 
    신호해석의 기본 이론 및 아날로그 신호의 전송과 수신을 위한 DSB, SSB, AM, FM, PM, PAM, PPM, PWM 등의 변조와 복조 방식, PCM을 통한 디지털 신호 전송 방법과의 관계 등 통신 시스템의 원리와 특성을 강의한다. 
  • 회로및시스템(Circuit and Systems) 
    시스템의 임펄스응답, 시스템함수의 주파수응답과 주파수영역에서의 분석, 아날로그 시스템의 수동과 능동적합성 그리고 지연소자, 곱셈기, 덧셈기를 포함한 디지털시스템의 합성에 대하여 강의한다. 
  • 인터넷보안(Internet Security) 
    인터넷 보안의 중요성은 날로 높아지고 있다. 개방적인 인터넷 망에서 데이터를 안전하게 지키기 위한 다양한 보안 프로토콜을 소개한다. 이에는 HTTPS와 같은 응용계층 보안 프로토콜, TLS와 같은 전송계층 보안 프로토콜, IPSEC과 같은 네트워크 계층 프로토콜 및 와이파이 보안 프로토콜과 같은 데이터링크 계층 보안 프로토콜 등이 포함된다. 
  • 전자회로실험(Electronic Circuit Experiments) 
    각종 능동 소자의 특성, 증폭기 회로, 발진 회로, 동조 회로, 변복조 회로, 궤한 회로, A/D 및 D/A 변환기, 순차논리 회로, 레지스터 회로, 디지털 시스템 등의 전자회로에 대한 특성과 해석 및 설계 결과를 실험을 통하여 익힌다. 
  • 자바프로그래밍및실습(Java Programming & Practice) 
    웹 개발 또는 안드로이드 앱 개발 등 여러 다양한 목적으로 최근 정보통신 공학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프로그래밍 기법인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개념 및 실제를 습득한다. 이를 위해 자바 언어, 또는 그에 동등한 수준의 언어를 사용한다. 
  • 기초전자회로(Basic Electronics Circuits) 
    다이오드 회로, 트랜지스터 증폭기 회로, FET 증폭기 회로 및 각종 증폭기의 접속 방법 및 해석, 기타 기초전자회로에 대한 특성과 해석 및 설계 결과를 실험을 통하여 익힌다. 
  • 캡스톤디자인I(Capstone DesignI) 
    이 과목에서는 전공 지식을 폭넓게 수강 중인 3학년 2학기 재학생을 대상으로 전공지식 전반에 걸친 개방형 주제의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팀을 구성하여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과정을 경험하도록 소개한다. 주어지는 프로젝트의 주제에 대한 문제 해결을 위한 교수자의 구체적인 안내, 지시가 주어지지 않으며, 해결 방법도 획일화 되지 않으며 전체 기간에 걸쳐 팀을 이룬 학생들이 협업을 통해 주도적인 결과 도출을 전개해 가서 최종결과물과 내용 발표를 통해 평가된다. 
  • 캡스톤디자인II(Capstone DesignII) 
    이 과목에서는 4학년을 대상으로 전공지식 전반에 걸친 개방형 주제의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팀을 구성하여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역량을 함양시킨다. 주어지는 프로젝트의 주제에 대한 문제 해결을 위한 교수자의 구체적인 안내, 지시가 주어지지 않으며, 해결 방법도 획일화 되지 않으며 전체 기간에 걸쳐 팀을 이룬 학생들이 협업을 통해 주도적인 결과 도출을 전개해 가서 최종결과물과 내용 발표를 통해 평가된다. 
  • 컴퓨터시뮬레이션및실습(Computer Simulation and Laboratory) 
    이 교과목에서는 과학과 기술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모델링과 시뮬레이션을 통한 계산의 기본 개념을 소개한다. 학생들은 C++, MATLAB, SPNP 등의 프로그래밍 언어와 시뮬레이션 패키지를 사용하여 다양한 모델링 방법을 배운다. 
  • 통신수학(Communication Mathematics) 
    통신공학에서의 신호 및 선형 시스템, 정보신호의 변복조 그리고 통신채널에서의 문제를 수학적인 형태로 해석할 수 있는 선형 미분방정식,벡터의 시간적 변화, 푸리에 급수, 푸리에 변환, 라플라스 분석,복소변수의 적분, 편미분 방정식, Bessel 함수 및 유한장에 대하여 강의한다. 
  • 차세대통신망(산학연계학)(Next Generation Network(Field Study) 
    빠르게 변화하는 IT분야의 흐름을 접목할 수 있는 네트워크의 집합체를 일컬어 차세대통신망 불리우며 전 세계 네트워크 표준화를 유도하는 ITU-T SG13에서 최초로 불리어졌다. 융합통신망으로 불리우는 차세대통신망 교과목을 통해 IT영역과 모든 산업의 통합을 추구하는 네트워크 표준기술의 방향과 응용분야를 습득하고 져 한다. 
  • 디지털회로설계실습(Digital Circuit Design Experiment) 
    디지털 시스템 설계를 위해 하드웨어 기술언어인 VHDL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다양한 활용과 적용 기법을 익히며 설계도구와 실습장비를 사용하여 디지털회로를 구현함으로써 다양한 디지털 시스템 설계 및 VHDL의 응용력을 강화한다. 
  • 리눅스시스템및실습(Linux System and Laboratory) 
    최근 정보통신 시스템에서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은 날로 증대되고 있다. 본 강좌는 대부분의 최신 정보통신 시스템에 널리 사용되는 대표적인 운영체제 소프트웨어인 리눅스 시스템의 개요 및 구조와 그 활용을 위한 시스템 프로그래밍을 다룬다. 
  • 안드로이드프로그래밍(Android Programming) 
    최근 스마트폰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앱 개발을 위한 프로그래밍 환경, 앱 프로그래밍 방법 및 그 활용을 소개한다.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개발 도구 구축 및 활용과 안드로이드 프레임워크를 이용한 앱 개발 방법론을 공부한다. 
  • 알고리즘과문제해결및실습(Algorithm, Problem Solving, and Laboratory) 
    학생들은 다양한 실생활의 사례를 통해 컴퓨팅 사고력 기반의 문제 해결 절차에 따라 문제 해결 과정을 알고리즘으로 표현한다. 이를 구현하기 위해, C++, Java, Python, MATLAB 등의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하여 실습한다. 
  • C언어및실습(C Language & Exercise)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위한 기본적인 구문 및 문법 등 이론을 공부하고, 이를 이용한 응용 프로그래밍 작성 기법과 그 실제를 실습을 통해 체득한다. 대표적 프로그래밍 언어인 C 언어 또는 그에 준하는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