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partment Introduction 학과소개

전공소개

Information & Communications Engineering Major

초연결, 스마트 정보통신 기술의 기본 원리 및 개념을 공부하고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함께 다루는 소양을 길러, 미래기술을 창의적으로 선도해 가는 유능한 정보통신 엔지니어 육성

정보통신공학전공은
정보통신공학전공에서는 초연결, 스마트 정보통신 기술의 기본 원리 및 개념을 공부하고, 이의 실제를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통해 함께 다룰 줄 아는 소양을 길러, 미래를 창의적으로 선도해 갈 수 있는 유능한 정보통신 엔지니어 인재의 육성을 학과의 교육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첨단 정보통신 기술의 원리와 개념을 학습하여 다양한 공학문제를 설계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초고속 유-무선 통신기술과 사이버 물리시스템과 사물인터넷 등 모든 것이 인터넷으로 연결되는 미래 정보통신기술에 대한 통찰력과 역량을 배양하여 지역 및 국가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책임감 있는 전문 기술 인력 양성을 교육목표로 합니다.
전 세계는 인간과 컴퓨터, 로봇과 사물마저 인터넷에 실시간 접속된 초연결 스마트 정보통신의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스마트 폰을 통해 정보 검색, SNS로 소통하며, 게임, 음악/영화를 즐기고 가정, 버스, 지하철, 강의실, 작업 공간에서 사물인터넷(IoT)으로 연결되는 USN 세상을 체감하고 있습니다. Robot이 대부분의 제품생산을 담당하고 마케팅, 원료공급, 물류, 배송, 창고관리, 생산제어 등을 인공지능 빅 데이터 분석에 기반하는 사이버물리시스템(CPS)의 초연결로 이루어지는 ‘제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가로지르고 있습니다. 세계는 날이 갈수록 일상생활과 산업생산은 물론 에너지, 자원, 금융, 생명공학, 군사, 의료, 보건, 식품, 복지 등 제반 영역에 걸쳐 초연결에 기반한 정보통신기술의 확대와 고도화가 진행되고 인공지능형 스마트 단말기, 자율주행 스마트 Car, 전기자동차-수소연료전지 전기차, 고기능 웨어러블 디바이스 등 다양한 스마트 기기에 둘러싸여, 인공지능 기술 및 빅 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다양한 서비스를 누리는 세상을 살게 될 것입니다. WiFi, 블루투스 또는 LTE, 5G, 마이크로웨이브 통신, 광통신, 위성통신 등 다양한 유-무선 통신 기술, 인터넷과 같은 네트워킹 기술, 암호 및 보안기술, 그리고 각종 스마트 기기 구현 기술의 덕택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학과특성

  • 정보통신공학전공은 정보통신공학의 원리와 개념을 학습하여 다양한 공학문제를 설계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초고속 유·무선 통신기술과 사이버 물리시스템과 사물인터넷 등  모든 것이 인터넷으로 연결되는 미래 정보통신기술에 대한 통찰력과 역량을 배양하여 지역 및 국가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책임감 있는 전문 기술 인력 양성을 교육목표로 합니다. 이를 위해 정보통신 분야의 최신 기술을 익히고 사용하기 위한 기초회로실험실, 통신회로실험실, 응용통신실험실 3개의 실험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최고의 환경을 제공하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습니다.
  • 기초회로실험실 - 최신 사양의 컴퓨터와 실습 장비를 배치하고 다양한 컴퓨터 프로그래밍언어와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실무중심의 IT 교육이 가능한 실습환경을 제공합니다. 공학설계, C++, 자바, 파이썬 등의 프로그래밍, 리눅스 시스템 실습, 컴퓨터시뮬레이션 등의 내용을 학습합니다.
  • 통신회로실험실 - 기본적인 수동회로, 트랜지스터와 IC를 이용하는 전자회로, OP-AMP를 이용하는 회로, 디지털 논리회로 등 회로를 이해하고 제작하는 기술을 습득하고 실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자재를 제공합니다. 본 실험실에서는 기본적인 회로 실험, 전자회로, OP-AMP 특성 및 응용회로, 디지털 논리회로, 캡스톤 디자인 등의 내용을 학습하고 실험 및 실습을 수행합니다.
  • 응용통신실험실 - 디지털통신 및 광통신공학 등에 대한 기본이론을 다지고 정보통신회로 및 전파통신에 대한 개념을 파악하고 디지털 신호처리 및 통신 시스템 설계를 위한 다양한 기자재를 제공하여 현장실무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합니다. 본 실험실에서는 공학설계, 마이크로프로세서 응용실습, 캡스톤 디자인 등의 내용을 학습하고 실험 및 실습을 수행합니다.

세부전공 및 운영

  • 정보통신공학전공